IDE 선택에 대해 어제, 오늘 고민중이다.
* 최종목표 : 편한 개발. 환경에 구애 받지 않은, 코딩에 집중할 수 있게 support해줄 도구.
* 현재 상황:
1. 지원해야할 개발언어 : websize(web frame work), java, ajax(html,dom,css)
2. 사용중인 IDE : 회사(windows), 집(MAC OSX, tiger) 둘다 Eclipse
* Eclipse를 바꾸려는 이유 - ajax+jsp 코딩 할 때, css, html의 smart insert mode의 불안정함.
(aptana와 번갈아 쓰고 있지만, 번갈아 쓴다는 자체가 불편)
- MAC OSX와 Windows의 이클립스는 지원하는 기능이 조금씩 다르다.
그리고 단축키가 전혀 다르다. os에 구애 받지 않는 ide필요.
-
이클립스가 뭔가 불편하다는 느낌이 오고 있다.* 선택- Eclipse 계속 사용 (이건 아닌 듯)
- NetBeans (정보가 많지 않다)
- Xcode (라이센스가 있다, mac 전용, 정보부족)
- Textmate (가장 호감가는데, 라이센스가 없다. mac 전용, 정보 부족, 한글지원부족)
-> 새소식!!
e-texteditor 라고, 윈도 버전으로 출시 됐음.
* 선정의 고민이유 - 집, 회사와 똑같은 개발 환경을 만들고 싶다 (같은 ide, 같은 언어 개발, 같은 단축키)
이를 충족시키는 툴이 없다.
* 또 다른 고민 - 또 새로 배워야 하는가 -_-;; 언어 배우기도 바쁜데..
- 집과 회사에서 환경에 맞게 서로 다른 공부를 해야 하는가..(웬만하면 일치시키고 싶다..)
* 소극적 선택 - 우선 회사엔
netbeans를 사용해본다.
- 집에선 우선 eclipse유지. xcode를 사용하고 싶지만, 정보 부족.
- textmate가 가장 호감이 가지만,, 라이센스가 없고, 정보가 부족.
* '명장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' 란 명언이 있지만, 난 명장이 아니라써~.
진짜 명장이면 메모장 쓰게??
* 나른한 오후에 집엔 아무도 엄꼬~, 탄산이 빠진 콜라 마시고 있으니 기분이 좋다~~!!
(이럴 땐, 식구들의 음식 취향이 다른게 고맙다. 다들 탄산가득한 콜라들을 좋아해서,,
쿄쿄, 1/3 가량 남은 콜라는 모두다 내것이다!!)
* 감자 쪄먹었는데, 식으니까 더 맛있네. 마트에서 싸길래 냉큼 사왔는데,, 싹이 날때라서
싸구나..
그나저나, 뭐해볼까..